안드로이드와 앱/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개발 1 ~ 2주차 강의 [개요 ~ 프로젝트]

정혜현 2024. 6. 18. 17:29

안드로이드 Android

휴대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체제,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준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이자 모바일 플랫폼

 

 

모바일 플랫폼 : 모바일 운영체제 +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모바일 운영체제 : 모바일기기에서 실행되는 운영체제. 앱 실행을 쉽게 해준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시스템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해

하드웨어 추상화 플랫폼과 공통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앱 개발을 쉽게 해준다.

 

 

안드로이드 에코 시스템 : 단말제조사, 앱개발자, 이동통신사가 함께 만든 생태계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이유 중 하나

 

2005년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인수하고 2008년 오픈소스를 공개하면서 탄생되었다.

2008년 A부터 2018년 P까지 버전 이름을 디저트로 지었고 2019년부터는 10부터 1씩 증가한다.(비공식적으론 디저트 이름 지속)

2017년 기준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은 4백만개, 당해 신규등록된 앱은 150만개이다.

2018년 기준 안드로이드 국내 모바일 점유율은 72.6%(국내에선 IOS비율이 높은 편임에도 불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ndroid Studio

프로젝트 구조

Android 뷰

gradle : 빌드 도구로 build.gradle은 빌드 설정파일

manifest : 앱의 기본설명, 컴포넌트를 정의한 XML파일

res : 리소스를 코드에서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관리하는 파일

 

프로젝트 빌드

컴파일

  • DEX파일 : 코틀린 컴파일러가 소스코드를 kotlin클래스 파일로 변환, dx안드로이드 개발도구가 클래스파일을 DEX(Dalvik Executable)파일로 변환
  • 컴파일된 리소스 :  aapt도구가 리소스 파일들을 컴파일 된 리소스로 변환 

APK

APKPackager가 디버그(테스트, 프로파일링용) 또는 릴리스(외부릴리스용) 키스토어로 APK를 서명. zipalign도구로 앱을 최적화